얼마 전 KBS에서 방영한 <문명의 기억, 지도>라는 다큐멘터리를 흥미롭게 보았다.
지도에 대해 크게 관심을 기울인 적이 없었는데 이 다큐를 보고 나서 새삼 '지도'라는 매체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내친김에 '지도'를 본격적으로 다룬 책을 정리한 목록을 한 번 만들어 보았다. 
나중에라도, 누구에게라도 이 목록이 작으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지도박물관 / 제러미 블랙 외 / 웅진지식하우스 / 2007

역사상 중요한 방점을 찍은 지도 100개를 선정해 시대순, 주제별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박물관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각 목차의 소제목은 전시실로 되어 있고 고대 점토판 지도부터 대항해시대를 함께한 해도, 근대 군사지도까지 각 시대를 대표하는 지도를 한 권의 책에 수록했다.

 

(세계사의 운명을 바꾼) 해도 / 량얼핑 / 명진 / 2011

100여 장의 고지도와 해도를 통해 인류의 항로 개척 과정과 세계 역사의 흐름을 고찰한 역사서.

 

지도, 살아 있는 세상의 발견 / 존 레니 쇼트 / 작가정신 / 2009

지도란 무엇인가를 총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이 책을 통독할 것을 추천. 축척과 투영도법, 방위, 지도에 쓰이는 기호 등 지도학의 기초부터 각 시대의 지도, 측량과 지도 제작술의 역사, 현대 사회에서 지도가 갖는 기능과 의미에 대해 망라하여 서술하고 있다.

 

세계 지도의 역사 / 제러미 블랙 / 지식의숲 / 2006

각 시대의 지도 제작에 얽힌 에피소드와 지도에 반영된 당대의 세계관, 정치성에 대한 탐구가 담긴 책.

 

지도와 거짓말 / 마크 몬머니어 / 푸른길 / 2005

지도에 포함된 정보는 중립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하나 사실은 기술적 한계, 혹은 지도 제작자의 세계관과 의도에 따라 왜곡된 정보를 포함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지도의 허와 실, 한계에 대한 깨달음과 함께 지도를 능동적으로 읽을 필요성을 느끼게 해 주는 책.

 

지도, 권력의 얼굴 / 제러미 블랙 / 심산 / 2006

투영법과 세계관, 사회/경제 문제의 지도화, 정치의 지도화, 국경, 전쟁 등의 소주제를 중심으로, 지도 제작과 정치의 관계에 대해 서술한 책이다.

 

지도를 만든 사람들 / 발 로스 / 아침이슬 / 2007

정화, 항해왕 엔리케, 메르카토르, 전장의 스파이들, 필리스 페어설 등 지도의 역사에 영향을 미친 인물들을 중심으로 지도의 역사와 의미를 조명한 책.

 

우리 옛 지도와 그 아름다움 / 한영우 / 효형출판 / 1999

우리 선조들이 남긴 우리의 고지도에 관한 책이다. 우리 옛지도의 발달과정과 시대별 특성, 회화 미술과의 관계 등이 수록되어 있다. 프랑스 국립도서관 소장 한국본 여지도에 관한 글도 실려 있다. 학술 서적의 성격이 강하다.

 

조선의 지도 천재들 / 이기봉 / 새문사 / 2011

조선 시대의 지도 제작 과정과 제작자들의 노력을 조명한 책. 조선의 지리학과 지리 정보 관리가 얼마나 체계적이었는지를 알 수 있다.

by 해피의서재 2012. 3. 16. 01:51